암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4가지



암보험은 그 어떤 상품보다도 많이 찾게 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관심에 비해서 어떻게 가입을 해야 잘 가입하는 건지에 대한 정보는 많이 없죠. 그래서 준비한 내용입니다. 잘 보시고 알차게 가입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실비보험의 중요성과 가입 현황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가입한 보험은 무엇일까요? 바로 실비보험입니다. 약 4천만 명이 가입한 보험이며, 국민의 사적 사회 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보험입니다. 이 실비보험의 중요성은 언제 말해도, 많이 말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아직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보험_1

암보험이 가장 필요한 이유

다음으로 많이 준비하는 보험은 무엇일까요? 오늘의 주제는 이것입니다. 암보험이 가장 중요하겠죠. 우리나라의 남성 5명 중 2명이 80세 기대수명까지 생존 시 무려 39.9%가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여성은 기대수명 87세까지 생존 시 3명 중 한 명꼴인 35.8%가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암보험_2

이 정도면 굉장히 높은 확률이죠. 또한 암이 무서운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큰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망률 1위이자 괜히 죽음의 질병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암보험_3

암 생존율의 증가와 의료기술 발전

이제는 이런 걱정은 조금 줄이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국가 암 등록 통계에 따르면, 암 진단 후 5년 이상 생존한 사람의 숫자가 벌써 1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약 127만명, 즉 전체 암 유병자의 59.1%가 5년 이상 생존자라고 합니다. 5년 상대 생존율이 남녀 평균 70.7%이므로, 약 23년간 42.9%에서 70%를 넘긴 것입니다.

암보험_4

이러한 통계를 보면 꾸준히 의료기술이 발전해서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암에 걸리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지만, 우리의 의학 기술도 그만큼 발달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갑상선암 같은 경우는 발병률이 가장 높은 암이지만 완치율이 정말 높아져서 크게 두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암 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금전적인 문제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암에 대한 치료비는 실비 보험 하나로도 웬만큼은 충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정작 두려워하는 것은 치료비가 없어서가 아닙니다. 치료 기간 동안 일을 못하게 되니까, 그동안의 고정 수입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결혼을 하셨고 자녀까지 있다면 자녀 교육비, 양육비, 집이 있으시다면 대출금액, 간병비, 요양비, 고정 지출비 등 돈이 많이 필요한 곳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암 진단비를 생활비의 개념으로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암보험으로 진단비에 대비하여 잘 준비하면 암에 걸리더라도 경제적인 걱정과 고민을 줄이고 편안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보험설계를 부탁받은 고객님들의 보험 가입 내역을 살펴보면, 이러한 필수적인 암보험조차도 잘못 가입하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이런 경우, 이미 보험을 오랫동안 납입하셨기 때문에 중도에 다른 보험으로 갈아타시면 손해가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은 처음에 잘 확인하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암보험을 가입하실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암보험 가입 시 주의할 점

암보험 특약들의 확인과 보완

먼저, 첫 번째 단순 진단비 외에도 추가적인 특약들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암보험에는 암 관련 특약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일단 진단비는 필수적으로 가입하셔야 하며, 설정하는 기준은 1년 동안 일을 쉬게 된다면 얼마 정도의 여유자금이 필요할지를 고려하여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는 해당 개인의 경제 능력과 암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진단비가 축소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사암의 경우에는 일반암의 20%만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보험으로는 해당 금액을 전부 준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험료가 매우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암 진단비는 비갱신형으로 준비할 것

또한, 두 번째로는 암보험의 진단 비용은 비갱신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늦은 나이에도 암에 걸리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암 보험을 갱신형으로 가입하면 60대나 70대가 되어서 유지를 못하고 보험을 해약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비갱신형 보험의 경우 20년 납부 시 100세 만기까지 보장을 해주므로, 20년만 납부하고 10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갱신형 보험 같은 경우 100세 만기라면, 100세까지 계속 보험료를 내셔야 합니다. 보험료도 갱신 시기마다 변동되어 상승하게 됩니다. 초기에 보험료가 적게 들어간다고 해서 갱신형 보험을 가입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보험료가 계속해서 오르기 때문에 나중에는 감당하기 힘든 정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도에 해지하는 분들이 많으며, 리모델링 상담을 해드리다 보면 50대, 60대 분들이 내 보험이 갱신형이라서 해지해야 할지 유지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유지를 해야하는 암 진단비는 가능하면 비갱신형으로 준비하시고, 갱신형은 가능하면 서브로 준비하시거나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린 나이에 비갱신형으로 미리 저렴하게 준비하여 무리 없이 완납하는 것입니다. 물론 갱신형 보험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있지만, 그것은 비갱신 보험으로 잘 준비된 분들에게만 해당됩니다.

암 보장 범위 확인

세 번째, 암보험을 가입할 보험 회사에서 암 보장 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사에서는 암을 일반암, 유사암, 고액암으로 분류합니다. 유사암은 진단비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일반암과 고액암 순으로 암 진단금이 많아집니다. 유사암은 갑상선암, 경계성 종양,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으로 4가지로 분류됩니다. 생명보험사에서는 이 유사암을 소액암이라고 부릅니다.

일부 회사들은 대장 점막 내암을 비롯하여 유방암, 전립선암, 비침습 방광암 등 소액 암으로 분류되는 질병을 보험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손해 보험사는 일반적으로 소액 암이라고 알려진 생명 보험에 대한 추가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유사암을 4가지로만 분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 위암이 갑상선암에 속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사암 한도가 높은 보험사일수록 더 좋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가입하려는 보험회사의 보장 범위를 확인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상품 비교와 젊은 나이에서의 가입의 중요성

마지막으로, 네 번째 암보험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보험 회사의 상품 진단비는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회사의 한보 및 조회수가 높다고 해서 그 회사의 상품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한 회사의 상품이 좋아서 많이 팔리게 되면, 다른 경쟁 보험사에서 더 좋은 상품을 계속 출시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항상 보험을 가입하실 때에는 모든 보험 회사의 상품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시고, 그때 가장 좋은 보장으로 준비할 수 있는 보험을 가입하시면 됩니다. 이번 달 가장 좋았던 회사가 다음 달이 되면 가장 안 좋은 회사가 될 수도 있는 거죠. 그리고 나이가 젊으면 젊을수록 보험료도 저렴해지기 때문에 “난 지금 건강하고 젊으니까 필요 없다”가 아니라, “젊고 건강하니까”입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고요. 지금 현재 받아보시는 설계안이 앞으로 나의 인생에서 가장 저렴한 보험일 수가 있는 거예요.

정리

암보험은 실비보험만큼이나 많이 가입을 하는 대표적인 보험 상품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중구난방으로 특약을 구성하거나 불필요한 특약들로 인해 과한 보험료를 내기도 하죠.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올바르게 알아보고 가입을 해야합니다. 오늘 글을 보고 올바른 구성으로 잘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1 thought on “암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4가지”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