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버전 유병자보험 가입 주의사항 3가지



오늘은 여러분께 유병자보험 가입 전 중요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보험사들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경력이 있는 분들에게도 암,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유병자 보험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손해보험협회 및 생명보험협회가 운영하는 공식 비교 홈페이지)

보험사들이 좋은 조건의 상품들로 경쟁하고 있어, 지금이 유명자보험의 전성기라고 할 만합니다. 이 트렌드는 고객들이 매우 만족스러워하는 바람직한 방향입니다.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유명자보험 상품은 예전보다 더욱 파격적인 조건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다만, 가입자 수가 많아지면서 유명자보험의 문제점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습니다. 뉴스나 여러 미디어를 통해서 유명자보험의 신상품 출시와 함께 대두되는 그 문제점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명자보험 가입 전에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에 대비하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손해보험협회 및 생명보험협회가 운영하는 공식 비교사이트)

유병자보험 구조

시작하기 전에, 유병자 보험이 구조를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시면,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거에요. 가장 대표적인 유병자 보험인 325보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325라는 숫자는 가입 전에 물어보는 질문을 의미합니다. 즉 고지사항을 뜻합니다.

325보험의 고지사항

  • 3은 최근 3개월 이내 의사로부터 입원 수술 치료 추가 검진이 필요하다는 의사소견을 받았는가
  • 2는 최근 2년 이내에 질병이나 상해사고로 입원 또는 수술 받은 적이 있는지
  • 5는 최근 5년 이내 아미나 급성생명경색증 뇌경색 등 등 중대 질환으로 진단 혹은 이번 수술한 적이 있는지

325 보험은 세 가지 항목만 통과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325 보험을 시작으로 더 업그레이드된 상품인 335 보험이 있습니다.

335보험과 333보험 등

가운데 2를 3으로 늘린 것인데, 2년에 입원, 수술이 3년 이내로 바뀌면서 가입 장벽은 더 높아졌지만, 월 보험료는 더 저렴해졌습니다. 또한 333 보험이나 최근에 두 가지 질문으로 가입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이 상품들은 기존의 유병자 부분보다 가입 조건이 더 까다롭지만, 그만큼 보험료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이제 유명 자보험의 구조를 파악했으니 가입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병자보험 가입 주의사항 3가지

첫번째, 3개월 이내 질문 사항

먼저 주의할 점은, 첫 번째 질문인 3개월 이내 질문 사항에 대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고혈압이 있어서 정기적으로 약 처방을 받으려고 병원에 가는 경우, 3개월 이내에 병원에 갔더라도 고지 사항이 아닙니다. 그러나 혈압약을 타러 갔을 때 의사분과 진료를 하면서 다른 증상이 발견되어 진료 차트에 기록이 되거나, 혈압약에 추가로 고지혈증 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고지가 필요합니다. 의사로부터 치료 추가 검진이 필요하다는 소견을 받았을 경우, 3개월 이내이더라도 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3개월 이내에 약을 타고 병원에 갔었는데 진료 내용이 명확히 기억나지 않는 경우, 진료기록지를 발급받아 내용을 확인하거나, 아예 3개월을 기다렸다가 보험 가입을 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고객분들이 가입 전에 제대로 안내를 받지 않은 채로 가입을 하다가 나중에 고지사항 위반으로 가입이 강제 해지되거나 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3개월 이내 병력 사항 말고도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5년 이내에 암이나 중대질환에 대한 질문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6년 전에 암 진단을 받았고 치료를 2년간 받았다면, 진단은 6년 전이지만 치료가 종결된 지 4년이 지났기 때문에 5년 이내 진단 위반 수술 이력으로 고지사항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객분들은 단순히 진단을 받은 날짜만 기억하고 고지사항으로 안 생각하다가 고지사항 위반이 되어 강제 해지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고지용을 작성하고, 가입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나에게 맞는 상품 선택

유병자 보험을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두 번째 사항은 본인 상황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대략적인 설계안을 한 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장기간 약 복용을 하신 분이라면 유병력자이지만, 암 진단금에 대해서는 표준형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뇌 심장 관련 보장은 표준형으로 심사 때문에 가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유명자 보험으로 설계를 권장합니다.

고혈압과 암 진단금은 연관성이 적어서, 암 보험을 가입할 때 비싼 유병자 보험이 아니어도 표준형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연령대가 60세를 넘어가면 표준형 상품의 최대 한도가 너무 낮아 유병자 보험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병자 분들은 나의 병력 상태와 치료 시점, 연령대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표준형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는 경우에는 표준형으로 가입하시되, 표준형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보험료 할증 형태로 가입하거나 유병자 보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신중하게 고민할 것

마지막으로, 세 번째 유형자보험을 선택할 때는 보험료나 질문 유형 등이 정말 제각각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해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개월 전에 갑상선 결절로 입원하여 수술한 경우, 기존의 325나 335보험에서는 거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상품 중 3년 이내 6일 이상 입원력과 30일 이상 약복용 여부만 물어보는 보험에 가입하면 오히려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약복용은 많이 안 하지만 수술만 받은 경우나,입원이력이나 수술 이력이 없지만 약복용만 장기간 하신 분도 있습니다. 진단명이나 치료 내용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나의 현재 상황에 맞는 유병자보험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협회가 운영하는 공식 비교 홈페이지)

유병자보험 가입 결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수십 개의 보험 상품 중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고 꼼꼼하게 질문하여 여러분의 의지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세요. 적절한 구성과 가성비 좋은 상품으로 가입하길 권장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